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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종합)/비즈니스모델

[정리] 비즈니스 모델이란?

by 쫑이의 방 2023. 3. 4.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여러 정의와 실무적인 유명한 틀이 있다. 정리해보면 결국 유사한 것 같다. 

 

공통요소는 "누구한테, 어떤 가치를 줄 것이고, 어떻게 만들어서 협업해서 제공할 것이며, 돈은 어떻게 벌리냐?"

비즈니스 모델/ 전략에 대해 읽었던 책의 내용 중 기억에 남는 부분을 대입해서 보면 좋다. 

- 비즈니스 모델, 전략은 결국 '가설'이자 '설계'이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동적인 환경 속에서 변화를 줄 수 있다. 
  가정에서 출발해 실제로 시험한 뒤, 성공할 때까지 필요할 때마다 수정해야 한다.
  (유럽에 진출한 디즈니는 BM의 핵심요소 10개를 바꾼 후에야 성공할 수 있었다.)
- 영원한 것은 없으며 비즈니스 모델을 제때 혁신하지 못하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 비즈니스 모델은 같아도 전략은 다를 수 있다. (H마트와 월마트의 비즈니스 모델은 같았지만, 타겟 고객과 가치 제안과 여러가지 접근법, 전략이 달랐다.)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을 고려하지 않는다. 그 때 어떻게 경쟁 우위를 점하고 살아남을지 고민하는 것이 전략이다. 모델을 어디(고객, 영역, 지역, 제품)에 적용할지, 어떻게 차별화 할지. 
- 다시 말해, 전략은 '차별화하는 방법' 이다. 
- 결국 이야기 논리(고객행동 예측)와 수익 논리(손익 계산). 좋은 이야기를 만들 것,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은 새로운 이야기를 쓰는 것과 다름없다. 그러나 모든 새로운 이야기는 오래된 이야기를 조금씩 변주하여 쓰여진다. 

 

1. Mark w. Johnson / Clayton Christensen 교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1) 고객 가치제안(Customer Value Proposition) : 고객, 해결과제, 제공 제품과 서비스
2) 수익 공식 (Profit Formula) : 매출모델(가격X거래량), 비용구조, 마진모델, 자원속도
3) 핵심 자원 : 직원, 기술, 제품, 장비, 정보, 유통경로, 파트너십, 협력
4) 핵심 프로세스 : 프로세스, 규칙, 지표, 규범

2. Oliver Gassmann 교수 ('비즈니스 모델 내비게이터')
1) Who / 목표 고객(Target customer) : 누구이고, 누구는 아닌가? 
2) What /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 : 1)에게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필요에 맞게 제공하는가? 
3) How / 가치 사슬(Value Chain) : 어떤 프로세스와 자원과 활동을 통해 만들 것인가? 
4) Why / 수익 구조(Profit Mechanism) : 비용구조와 수익창출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 왜 상업적으로 성공 가능하며, 어떻게 이해관계자와 주주에게 가치를 만들어 내는가?

 

 

3. Business Model Canvas (9 Box) : 가장 유명한 것

 

4. Lean Canvas : 스타트업 등을 위한 빠른 모형으로 약간 변형시킨 것

 

 

cf) 비즈니스 모델의 점검 목록 (Oliver Gassmann, 비즈니스 모델 내비게이터)